핫이슈 2014-09-15

글로벌 패션산업의 미래, 빅데이터가 답이다

한국패션협회,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데이터 수집 분석 등 패션산업 고도화 지원




이 상품은 지난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가 높았어요. 그래서 올해는 스타일수와 물량을 대폭 늘려 주력상품으로 출시했습니다.”

 

과연 지난해에 많이 판 제품이 올해도 인기를 끌 수 있을까?


최근 들어 국내 패션업계에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경쟁구도에 진입하면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판매 적중률을 높여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는 시장환경 및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고 혁신적인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정 이슈에 대해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말한다. 소비자가 만들어내는 거의 모든 환경이 빅데이터의 영역으로 간주된다. 데이터를 다량 구축할수록 정확한 상품개발과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최근에는 날씨, 취향 등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가 많아지면서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아직 국내에는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사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스페인 패션 브랜드 자라의 경우 전 세계 매장에서 취합된 일일 판매량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상품수요를 예측함으로써 트렌디한 제품을 빠르게 생산해내는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자라는 각국의 지역 별 매장 별 소비자 취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인기제품의 공급량을 늘리고, 실적이 좋지 않으면 즉시 중단하는 방식으로 생산량과 재고량을 조절한다.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 김영호 전무는 자라 IBM과의 협업으로 정확한 사전수요예측과 효율적인 재고관리 등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고객을 정확히 이해하고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센싱 기술을 활용한 분석 역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꼽힌다. 매장관리 프로그램 워크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기업 조이코퍼레이션은 매장에 센서를 설치하고 방문객들의 휴대폰의 Wi-Fi 신호를 인식해 유동인구와 체류시간, 재방문율, 구매전환율 등의 정보를 분석한다. 김재홍 조이코퍼레이션 이사는 북미와 유럽에서는 이미 상용화된 기술로, 국내에는 올 1월부터 상용화됐으며 현재 250개 매장에 적용되고 있다, “고객들이 센서가 설치된 매장을 지나면 스마트폰에 쿠폰 등의 알림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패션업계의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이 대부분인 국내패션업계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사례를 찾기는 쉽지 않다. 아직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기업들도 많거니와, 인지했다 하더라도 솔루션 도입과 활용을 위한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실을 반영해 한국패션협회는 디지털 패션 테크(Digital Fashion Tech)’를 발족한다. 디지털 패션테크는 패션기업과 ICT 업체들과의 교류와 협업을 위한 집단 지식 플랫폼으로 패션산업의 고도화를 지원한다. 주요 추진사업은 패션기업의 내·외부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도화된 의사결정 지원, 3D 프린터 기술을 통한 기존 패션산업 업무 혁신,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매장 전략, 웨어러블 패션 제품의 상용화 등이다.  


이와 함께 패션협회는 오는 18패션, 빅데이터를 만나다를 주제로 7회 글로벌패션포럼을 개최해 빅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을 설파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빅데이터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패션과 IT기술의 융합, 패션산업 프로세스의 디지털화에 대한 이슈를 제안한다. 디지털 기술이 이끄는 패션산업 변화 전망과 패션 기업의 올바른 빅데이터 활용 방안, 패션 기업 내부의 데이터 관리 혁신 사례 등이 주요 내용이 될 예정이다.


기조강연은 <컨텍스트 시대>의 저자이자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IoT)의 권위자이자인 이스라엘(Shel Iarael)기술이 패션에 미치는 영향(The Technology’s impact on Fashion)’을 주제로 기술발달에 따른 패션산업의 고도화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류상우 다음소프트 이사와 조익래 SUS패션연구소장, 서효성 프리텍스 대표, 김재홍 조이코퍼레이션 이사 등이 연사로 나서 패션 산업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 사례와 기업 내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과 창출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날 행사에서 패션협회는 다음소프트와 패션업계 대상의 '패션 빅데이터 리포트' 발간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맺을 예정이다.


이현학 한국패션협회 홍보팀장은 빅데이터를 시작으로 스마트 워크, 사물 인터넷까지 국내 패션 테크놀로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협회가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우선 패션기업 경영자와 실무자 모두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포럼을 통해 업계에 공감대를 조성하고,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패션포럼은 9 18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패션협회(02-460-8366)와 패션넷코리아(www.koreafashio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패션엔 김은영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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