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4-05-08 |
‘내 맘대로’ 커스터마이징 패션이 뜬다
D.I.Y의 진화… 쉽고 재미있게 연출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제품 인기
나만의 개성과 취향이 반영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패션이 부상하고 있다.
주문 제작을 뜻하는 커스터마이징은 대량생산과 맞춤의 개념을 조합한 것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골라 나만의 것을 창조하는 DIY(Do It Yourself)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한다. 해외에서는 이미 하나의 마켓이 형성되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도 잡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커스터마이징을 컨셉으로 한 브랜드들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불황과 경기침체로 트렌디한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SPA 마켓의 성장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한편으로는 소비자 개인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마켓이 부상하고 있는 것.
최근 등장하고 있는 커스터마이징 제품들은 소비자들이 손쉬운 방법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초간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적인 주문제작 시스템이 시간과 비용을 감수해야 했다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은 간단한 분리, 조작을 통해 즉석에서 새로운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치 장난감을 조립하듯 조합하는 과정도 커스터마이징 제품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재미요소다.
■ 커스터마이징 패션의 조건 - 쉽고 재미있어야
덴마크 커스텀 주얼리 브랜드 「판도라(PANDORA)」는 취향에 맞는 참(charm)을 조합해 나만의 팔찌(위의 사진)를 만들 수 있어 인기다.
60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참 중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팔찌를 만들 수 있다. 하나의 팔찌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20여 개의 참이 필요한데, 모두 엮으면 100만원에서 300만원 이상이 든다. 커스텀 주얼리 치고 싼 가격은 아니지만 참 하나만 바꿔도 새로운 느낌을 낼 수 있고, 자신의 이니셜이나 탄생석, 행운을 기원하는 참을 달아 스토리텔링 주얼리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충성 고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사진-아가타의 '아가츄' 광고 이미지>
「아가타 파리」의 ‘아가츄(AGAT’YOU)’ 컬렉션 역시 가죽, 실리콘 등 다양한 소재의 팔찌에 원하는 참을 끼우는 커스터마이징 팔찌를 제안한다. 알파벳, 하트, 별, 꽃, 왕관, 자물쇠 등 200여가지 참 장식이 구비되어 있으며, 시계 참을 활용해 주얼리 워치 같은 느낌도 연출할 수 있다.
<사진-'잼스'로 다양한 스타일의 젤리슈즈를 연출할 수 있는 뽀빠파리>
올 S/S에 국내에 첫 선을 보인 프랑스 젤리슈즈 「뽀빠파리(Faux Pas Paris)」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커스터마이징 슈즈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잼스(Jams)라고 불리는 장식으르 플랫이나 샌들 등에 원하는 대로 매치해 나만의 유니크한 슈즈를 만들 수 있다. 방법도 간단해 리본, 하트, 단추 등의 장식을 기분에 따라 붙여주기만 하면 된다.
■ 주얼리부터 슈즈까지··· 커스터마이징의 영역은 무궁무진
이탈리아 커스터마이징 잡화 브랜드 「풀스팟(Fullspot)」은 모든 제품이 취향에 따라 분리 장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으로 완성된다. 커스터마이징 백인 ‘오 백(O bag)’은 원하는 바디와 핸들, 액세서리 등이 자유자재로 선택이 가능하며, 시계 라인인 ‘오 클락(O clock)’ 역시 교체가 가능한 스트랩과 다이얼로 구성됐다. 안경·선글라스 라인인 ‘오 썬(O sun)’도 바디와 템플(안경다리), 렌즈가 모두 교체와 분리가 가능하다. 지난해 런칭한 「풀스팟」은 올해 2월 명동에 단독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홍대와 광주에 매장을 오픈하며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사진-풀스팟의 초간편 커스터마이징 시계 '오 클락'>
아이웨어 브랜드 「그라픽플라스틱(grafik:plastic)」은 ‘얼굴 위의 그라픽’을 컨셉으로 안경에 DIY 개념을 접목했다. CF감독 백종열과 포토그래퍼 홍장현이 런칭한 「그라픽플라스틱」은 그날 그날의 기분에 따라 프레임과 템플을 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초간편 시스템으로 2012년 레드닷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 유명 안경점을 비롯 신라면세점 인천공항점, 제주 JDC 면세점, 롯데면세점 소공동점 등에 입점해 있다.
<사진-프레임과 탬플을 자유자재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그라픽플라스틱>
패션엔 김은영 기자
- <저작권자(c) 패션엔미디어, www.fashionn.co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