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2-05-23 |
패션기업 1/4분기 최악의 시즌 보냈다
영업이익, 순이익 대폭 하락 … 매출 유지에 전력 투구
국내 패션기업은 지난 1/4분기에 최악의 시즌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분기 국내 패션기업의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매출액도 감소했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 27개 패션기업의 1/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분기순이익, 매출액영업이익률 등을 보면, 패션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매출은 패션 경기 침체와 이상 기온, 그리고 글로벌 경제 악화 등에도 불구하고 선전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적 흐름은 매출 비중이 큰 지난해 추동시즌의 매출 부진과 꽃샘추위로 인한 봄 신상품 판매 부진, 그리고 국내외 경제 악화에서 비롯된 패션 경기 침체에서 영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패션기업들은 정상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할인판매에 집중했고, 이것은 제조원가 상승과 수익성 악화라는 악순환을 불러왔다.
이와 함께 최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매출 증감률에 따르면 백화점은 지난해 12월 전년대비 11%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나, 지난해 11월 전년대비 -0.5% 감소했고, 또 올 1월에는 -4.1% 감소했다. 2월에는 2.9%, 3월에는 1.6% 소폭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매출 증가율은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7개 기업 가운데 11개 기업 매출 감소
영업이익?순이익 큰폭 하락 … 영업이익률 7% 정도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발표한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 기업들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매출액영업이익률 등을 보면, 매출은 전체 27개 기업 가운데 40.7%에 해당하는 11개 기업이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또한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전체 기업의 59%에 해당하는 16개 기업이 감소했거나 적자 전환 및 적자 지속으로 나타났다. 순이익은 전체 기업의 66%에 해당하는 18개 기업이 감소했거나 적자 전환 및 적자 지속을 기록했다.
특히 전체 27개 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7%에 머물러 영업이익이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것은 100원을 팔아 7원을 남긴 것으로 나타나 향후 패션기업의 생존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실적 흐름은 매출 비중이 큰 지난해 추동시즌의 매출 부진과 꽃샘추위로 인한 봄 신상품 판매 부진, 그리고 국내외 경제 악화에서 비롯된 패션 경기 침체에서 영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패션기업들은 정상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할인판매 등을 통해 매출 확대에 주력했고, 제조원가 비중 확대와 수익성 악화라는 악순환을 불러왔다.
대현, 신영와코루, 영원무역, 지엔코 등 안정적 흐름
제일모직, LG패션, 한섬, 신성통상 등 영업이익, 순이익 부진
27개 패션 기업 가운데는 대현, 신영와코루, 영원무역, 지엔코 등만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보였을 뿐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출 부진과 영업이익 및 순이익 등 이익율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현과 신영와코루, 영원무역, 지엔코 등 4개 기업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에서 견고한 흐름을 기록했으나, 제일모직, LG패션, 한섬, 신성통상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은 영업이익과 순이익 면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까지 순이익 면에서 강한 면을 보였던 LG패션도 이번 시즌에는 영업이익과 순이익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LG패션은 지난 1/4분기에 전년대비 16.43% 늘어난 3천73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양호한 매출 흐름을 보였으나,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9.27% 감소했고, 순이익도 -13.20%로 악화됐다.
이것은 금융위기 이후 다수의 브랜드를 M&A하면서 이들 브랜드들이 단기간에 자리를 잡지 못한 것과 이로 인해 투자 대비 적정 수익률을 기록하지 못한 것이 LG패션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잠정 공시된 제일모직의 실적을 보면 지난 1/4분기에 전년대비 2.1% 증가한 1조4천28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3% 감소했고, 순이익도 -2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홈쇼핑에 인수된 한섬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감소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7.64% 늘어난 1천290억원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7.38% 감소했고, 순이익도 -1.01% 줄어들었다. <허유형>
최근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 27개 패션기업의 1/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분기순이익, 매출액영업이익률 등을 보면, 패션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매출은 패션 경기 침체와 이상 기온, 그리고 글로벌 경제 악화 등에도 불구하고 선전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적 흐름은 매출 비중이 큰 지난해 추동시즌의 매출 부진과 꽃샘추위로 인한 봄 신상품 판매 부진, 그리고 국내외 경제 악화에서 비롯된 패션 경기 침체에서 영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패션기업들은 정상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할인판매에 집중했고, 이것은 제조원가 상승과 수익성 악화라는 악순환을 불러왔다.
이와 함께 최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매출 증감률에 따르면 백화점은 지난해 12월 전년대비 11%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나, 지난해 11월 전년대비 -0.5% 감소했고, 또 올 1월에는 -4.1% 감소했다. 2월에는 2.9%, 3월에는 1.6% 소폭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매출 증가율은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7개 기업 가운데 11개 기업 매출 감소
영업이익?순이익 큰폭 하락 … 영업이익률 7% 정도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발표한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 기업들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매출액영업이익률 등을 보면, 매출은 전체 27개 기업 가운데 40.7%에 해당하는 11개 기업이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또한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전체 기업의 59%에 해당하는 16개 기업이 감소했거나 적자 전환 및 적자 지속으로 나타났다. 순이익은 전체 기업의 66%에 해당하는 18개 기업이 감소했거나 적자 전환 및 적자 지속을 기록했다.
특히 전체 27개 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7%에 머물러 영업이익이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것은 100원을 팔아 7원을 남긴 것으로 나타나 향후 패션기업의 생존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실적 흐름은 매출 비중이 큰 지난해 추동시즌의 매출 부진과 꽃샘추위로 인한 봄 신상품 판매 부진, 그리고 국내외 경제 악화에서 비롯된 패션 경기 침체에서 영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패션기업들은 정상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할인판매 등을 통해 매출 확대에 주력했고, 제조원가 비중 확대와 수익성 악화라는 악순환을 불러왔다.
대현, 신영와코루, 영원무역, 지엔코 등 안정적 흐름
제일모직, LG패션, 한섬, 신성통상 등 영업이익, 순이익 부진
27개 패션 기업 가운데는 대현, 신영와코루, 영원무역, 지엔코 등만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보였을 뿐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출 부진과 영업이익 및 순이익 등 이익율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현과 신영와코루, 영원무역, 지엔코 등 4개 기업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에서 견고한 흐름을 기록했으나, 제일모직, LG패션, 한섬, 신성통상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은 영업이익과 순이익 면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까지 순이익 면에서 강한 면을 보였던 LG패션도 이번 시즌에는 영업이익과 순이익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LG패션은 지난 1/4분기에 전년대비 16.43% 늘어난 3천73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양호한 매출 흐름을 보였으나,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9.27% 감소했고, 순이익도 -13.20%로 악화됐다.
이것은 금융위기 이후 다수의 브랜드를 M&A하면서 이들 브랜드들이 단기간에 자리를 잡지 못한 것과 이로 인해 투자 대비 적정 수익률을 기록하지 못한 것이 LG패션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잠정 공시된 제일모직의 실적을 보면 지난 1/4분기에 전년대비 2.1% 증가한 1조4천28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3% 감소했고, 순이익도 -2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홈쇼핑에 인수된 한섬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감소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7.64% 늘어난 1천290억원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7.38% 감소했고, 순이익도 -1.01% 줄어들었다. <허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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