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뉴스 2013-04-10

「탑텐」흑자전환 가시권에 두다

5월 흑자전환 예고 … 2013년 70개 매장서 1천500억 목표


유통망과 매출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탑텐」은 올 연말까지 유통망 70개에서 1천5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런칭 2년차, 런칭 6시즌 만에 올해에 1천억 고지를 밟을 뿐만 아니라 흑자전환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성통상의 SPA 브랜드 「탑텐」이 런칭 1년 만에 흑자전환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6월 서울 대학로점을 필두로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한 「탑텐」은 런칭 1년 만에 합리적인 가격에 빠른 상품 공급으로 전국 주요 상권에 유통망을 빠르게 확보했으며 이에 힘입어 오는 5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대해 「탑텐」의 김금주 부장은 “신성통상의 강점인 소싱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수준 높은 상품 궐리티에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력, 그리고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 등이 「탑텐」이 빠른 시간 안에 국내 패션시장에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라고 강조했다.

여기에다 브랜드의 효율적인 전개를 위해 대부분의 매장을 직영 체제로 운영한 것과 평균 150여평의 매장 면적에 점별 환경과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맞춤형 인테리어로 매장을 차별화한 것도 폭발적으로 매출이 증가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탑텐」은 런칭 1년 만에 ‘매 시즌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10가지 아이템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전략이 큰 반향을 일으키며 대형 유통망을 32개까지 늘렸을 뿐만 아니라 이들 매장들이 큰 폭으로 매출이 상승하면서 글로벌 SPA 브랜드와 당당히 맞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일반 고객의 재구매가 계속 늘어나면서 객단가가 높아지는 한편, 고정고객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매출의 기폭제 역할을 한 것은 명동점이었다. 명동점은 안테나숍 뿐만 아니라 대표 매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명동점은 평일 평균 매출 2천300만원, 주말 평균 매출 3000만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8월에는 6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했다. 명동점은 성수기에 월평균 5~7억원대, 비수기에 4억5천만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명동점에 이어 오픈한 코엑스점, 강남점, 홍대점, 대구 동성로점, 의정부점, 대학로점 등도 월평균 4~5억원대(비수기 3~4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어 매출 상승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최근 신규 오픈한 서울대점, 오산점, 천안 모다점, 현대 천호점 등이 기대 이상으로 선전하고 있는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천호점의 경우 매장 위치가 좋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주말 매출이 2천만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오산점도 주말 1천만원, 서울대점도 오픈 3일 동안 6천만원을 기록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성과에 따라 서울대점은 월평균 3억원대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유통망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탑텐」은 3월 현재 32개 매장을 전개하고 있으며 3월 말에 2개, 4월에 광주과 부산 광복동, 이대 등에 8개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고, 오는 상반기까지 50개의 유통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통망과 매출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탑텐」은 올 연말까지 유통망 70개에서 1천5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런칭 2년차, 런칭 6시즌 만에 올해에 1천억 고지를 밟을 뿐만 아니라 흑자전환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탑텐」의 김금주 부장은 “지난해 여름과 가을은 빠른 매장 확대와 발 빠른 상품 공급으로 이렇다 할 마케팅 없이 급성장을 거듭했으나, 지난해 겨울은 「탑텐」의 단점도 발견한 시즌이었다. 특히 처음 겪어보는 겨울 시즌은 기대만큼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겨울 시즌이라 목표가 높았던 점도 있지만, 겨울 시즌을 공략할 수 있는 「탑텐」만의 아이템이 부족했던 것도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2월 말과 3월 들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오는 5월 흑자전환을 가시권에 두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SPA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는 「탑텐」은 2014년 8월 미국 캘리포니아에 새롭게 오픈하는 ‘The Source Mall’에 입점, 미국에 진출한다. ‘The Source Mall’ 은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에 위치할 예정이며, 약 15,000평의 대지면적과 약 13,200평의 임대면적을 보유하고 있고, 2014년 8월 그랜드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탑텐」이 입점하게 될 매장은 1, 2층에 약 420평 면적으로 점포를 구성하게 되며 이를 통해 글로벌 SPA 브랜드와 경쟁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타진할 방침이다. <허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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