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뉴스 2021-03-17

신세계 파격행보! 네이버와 2천500억 지분교환...쿠팡에 도전장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2천500억원의 지분 교환을 통해 온오프라인 커머스 영역 확대, 물류 경쟁력 강화, 신기술 기반 신규 서비스 발굴, 중소셀러 성장 등 유통산업 전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한다는 동맹을 맺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2천500억원의 지분 맞교환을 통한 유통 동맹을 맺었다.


16일 신세계그룹은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만나 커머스, 물류, 멤버십, 상생 등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온오프라인 유통 시장을 압도한다는 전략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각 기업의 이용 고객수는 신세계그룹 2000만명, 네이버 5400만명에 이른다”며 “양사 결합을 통해 45만명에 달하는 판매자수, 빠른 배송이 가능한 전국 물류망, 7300여개의 오프라인 거점 등을 확보하게 돼 확고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양사는 2천500억 규모의 지분 맞교환을 진행한다. 이마트 1,500억원, 신세계백화점 1,000억원 규모로 네이버와의 상호 지분 교환을 통해 양사간 결속과 상호 신뢰를 더욱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이마트는 자사주 824,176주(지분 2.96%)를 네이버 주식 389,106주(지분 0.24%)와 신세계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 488,998주(지분 6.85%)를 네이버 주식 259,404주(지분 0.16%)와 맞교환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커머스, 물류, 신사업 등 유통 전 분야를 아우르는 강력한 협업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고객들에게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중소 셀러 등 파트너들과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도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이번 사업협약을 통해 온오프라인 커머스 영역 확대, 물류 경쟁력 강화, 신기술 기반 신규 서비스 발굴, 중소셀러 성장 등 유통산업 전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신세계그룹의 이마트 장보기, 백화점의 패션/뷰티 명품 등을 네이버 플랫폼과 결합해 온오프라인 커머스 영역을 확대한다. 이마트의 장보기 역량은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등 네이버 플랫폼과 만나 더 많은 고객들이 이마트몰, 트레이더스 몰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패션/뷰티 자산과 상품 기획 역량을 활용, 네이버와 함께 명품 플랫폼 등을 구축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논의 중에 있다.


신세계그룹이 가진 전국 물류망과 네이버의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연계도 진행해 물류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전국 단위의 풀필먼트, 라스트 마일 서비스 확대 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최첨단 온라인 스토어 네오(NE.O, Next generation Online store) 3곳을 비롯한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전국 7300여 곳의 오프라인 거점과 네이버의 다양한 물류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통해 지금의 새벽배송, 당일배송 서비스는 물론, 주문 후 2~3시간 내 도착하는 즉시배송 등 최적의 배송 서비스 구현을 이뤄내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네이버 AI기술과 결합하는 등 신기술 기반의 신규 서비스를 발굴한다. 네이버의 AI 기술을 활용해 신세계그룹 사업장에서의 네이버 스마트 주문 확대, AI 상품 추천을 결합한 스타필드 등 대형매장에서의 AR 네비게이션 서비스, 네이버랩스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카트 개발 등 차별화된 리테일테크 서비스를 구상한다.



멤버십 통합 혜택도 논의 중이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 스타필드 등 신세계그룹 사업장에서 네이버페이를 사용/적립할 수 있고, 신세계포인트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간 연계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마지막으로 신세계그룹은 브랜딩,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네이버 중소 셀러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상품 판매에서부터 브랜딩, 마케팅까지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네이버쇼핑 우수 중소 셀러들의 제품을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등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할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명물, 수공예 상품들을 발굴해 신세계그룹의 독자 브랜드 상품으로 성장시키는 등 중소 셀러들과의 동반 성장 모델 구축에도 앞장선다.


이에 대해 유통 업계 관계자들은 양사 동맹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신세계그룹의 유통 인프라와 데이터, 네이버의 플랫폼과 기술력이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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