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8-07-05

지난해 해외직구 총액 2조2천억원 역대 최대...1위 의류, 3위 가방지갑 및 잡화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 이유는 '가격' 메리트 때문으로 나타났으며, 가격차이 큰 품목은 유아아동용품, 직구 이용 1위 품목은 의류, 3위는 가방지갑 및 잡화, 4위 신발류로 조사됐다.


 


지난해 우리나라 소비자의 해외직구 이용 금액은 약 2조2천억원(관세청)으로 전년보다 29%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해외직구 이용 가운데 의류가 품목이 1위를 차지했고, 2위가 건강보조용품, 3위가 가방지갑 및 잡화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적인 요인과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인 것 때문으로 조사됐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해외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해외구매 이용실태를 조사, 발표했다.


▶ 해외직구 1위 의류, 2위 건강보조용품, 3위 가방·지갑 및 잡화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품목 1위는 의류로 나타났다. 의류는 2016년 조사에서는 21.2%로 3위를 기록했으나, 올해 조사에서는 40.7%로  큰 폭으로 증가한 1위를 차지, 국내 소비자들은 해외직구를 통해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위는 건강보조식품이 차지했으며, 3위는 가방지갑 및 잡화가 차지했다. 특히 가방지갑 및 잡화는 2016년 5위(18.6%)에서는 큰 폭으로 증가한 3위(34.8%)를 차지해 패션잡화에 대한 해외직구에 선호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신발류는 4위, 가전·IT기기는 5위, 화장품류는 6위, 취미·레저용품은 7위를 차지했다.


▶ 해외직구 이유는 가격,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 때문




국내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적인 요인이 78.1%,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가 62.2%를 차지해 이들 2가지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소비자들은 동일 제품 기준으로 국내 가격 보다 해외직구가 저렴해 해외직구를 많이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들 2가지 요인 외에도 제품의 품질, 제품의 종류, 해외구매에 대한 호기심과 성취감이 또 다른 요인이라고 답했으며, 상대적으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격적인 요인과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 요인 보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구매 VS 해외구매 가격차이 체감은 유아아동용품, 건강보조식품, 의류, 패션잡화 순



국내 구매와 해외구매의 가격 차이 체감도 조사에서는 전체적으로 27.7%가 국내 가격 보다 해외구매가 저렴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아동용품의 경우 31.8%가 가격차이를 체감하고 있다고 답해 국내 소비자들의 유아아동용품 국내 구매에 대한 가격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아아동용품의 뒤를 이어 건강보조식품이 2위를 차지했고, 의류가 3위, 패션잡화가 4위를 차지해 의류와 패션잡화에 대한 가격 차이 체감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SNS 광고 통한 해외직구 품목 1위는 의류, 2위는 가방지갑 및 잡화, 3위 신발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의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의류 구매 소비자들이 SNS 광고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소비자들의 SNS 광고를 통한 해외직구 품목 1위는 42.9%의 응답을 보인 의류가 차지했고, 2위는 36.0%의 응답을 보인 가방·지갑 및 잡화가, 3위는 33.3%의 응답을 보인 신발류가 차지했다.


또한 건강보조식품, 식품, 가전IT기기 등에 대한 구매도 SNS 광고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구매 사이트는 아마존 ... 사이트 선택 기준은 가격, 배송, 상품 다양성 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구매 사이트는 '아마존'이었다. 아마존의 뒤를 이어 이베이, 아이허브 등이 2, 3위를 기록했다.


아마존은 응답자의 71.4%가 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이베이는 37.0%, 아이허브는 22.4%가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해외구매 사이트를 선택하는 기준(복수응답)은 저렴한 가격(62.4%),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43.2%), 상품의 다양성(29.0%) 등을 꼽았다. 가격과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이 사이트를 선택하는 기준이라고 답했고, 2016년 15.4%에 그쳤던 '상품의 다양성'은 29.0%까지 상승하면서 ‘상품의 다양성’도 사이트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부상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해외구매 이용자의 55.9%가 불만이나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유형별로는 배송 지연·오배송·분실 등 배송 관련(53.8%) 내용이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하자있는 제품 수령(24.9%), 반품·환불 지연 및 거부(24.7%) 순으로 꼽았다.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News Ranking

  • Latest
  • Popular
  1. 1.포스트아카이브팩션, 백화점 진출 스타트! 신세계 강남점에 신규 매장 오픈
  2. 2.[패션엔 포토] 엔믹스 설윤, 잘록 허리 팬심 난리! 반전 몸매 체크 셔츠 출국룩
  3. 3.[패션엔 포토] 엔믹스 해원, 가을 공항 흔든 톤온톤룩! 브라운 트랙 재킷 마카오 ...
  4. 4.윤아 맞아? '폭군의 셰프' 잊은 고급&치명美! 프로페셔널 무드 가을겨울룩
  5. 5.[패션엔 포토] 소녀시대 서현, 분위기는 가을! 브라운 데님 오버롤 셋업룩 마카오 ...
  6. 6.유인영, 1박2일 중국 급여행! MBTI ‘P’의 대충 입어도 멋진 꾸안꾸 여행룩
  7. 7.[패션엔 포토] 정해인, 공항 초토화! 여심 강탈 댄디룩 니트&데님 일본 출국길
  8. 8.채수빈, 뉴욕 홀린 앞트임 고혹미! 슬릿 롱 카디건 원피스 패션쇼 프론트 로우 룩
  9. 9.이영애, 셔츠야 원피스야? 스트라이프 셔츠 원피스 하나로 끝 시크한 단아미 출근룩
  10. 10.리복, 러닝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풀라르’ 협업 한정판 러닝 컬렉션 출시
  1. 1. BTS 정국, 입술 피어싱 파격 변신! 뉴욕패션위크 빛낸 여유로운 오버사이즈 슈트룩
  2. 2. [패션엔 포토] 47세 하지원, 보석보다 눈부셔! 우아한 오프숄더 블랙 드레스룩
  3. 3. [패션엔 포토] 아이브 장원영, 가려도 마네킹 비율! 어디서든 빛나는 카고 미니 원...
  4. 4. [패션엔 포토] 아이브 레이, 블랙과 레드 컬러 꿀조합! 통통튀는 걸리시 프렌치룩
  5. 5. 에스파 윈터, 뉴욕 뒤흔든 K팝 요정! 쏟아진 스포트라이트 눈부신 화이트 드레스룩
  6. 6. [패션엔 포토] 아이브 안유진, 선글라스로 뚜렷한 존재감! 도도한 발걸음 시크한 ...
  7. 7. 정유미, 동네 마실 나온 듯! 도쿄에서 빵 한 입 자유분방 러블리 스포츠 저지 여행룩
  8. 8. [리뷰] 관능미와 미니멀리즘의 조화! 캘빈 클라인 2026 S/S 컬렉션
  9. 9. [패션엔 포토] 이민정, 두아이 엄마의 시크미! 백화점 시선 싹쓸이 블랙&화이트 럭...
  10. 10. [패션엔 포토] 천우희, 시선올킬 오프숄더의 품격! 절제된 고혹미 튜브톱 슈트룩

Style photo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
  •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