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2017-03-06 |
[리뷰] 아방가르드의 진수 2017 가을/겨울 꼼 데 가르송 컬렉션
2017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코스튬 인스티튜트 전시에 앞서, 꼼 데 가르송의 레이 카와쿠보는 패션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이 그녀를 선택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던 예술적인 패션쇼였다.
지난 5년동안 꼼 데 가르송의 패션쇼는 "패션이란 무엇인가?" 혹은 "옷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꼼 데 가르송 패션쇼는 결코 옷 자체나 트렌드를 제시하지 않았다.
나이트 클럽 엘리제 몽마르뜨에서 열린 2017 가을/겨울 꼼 데 가르송 패션쇼에서도 상업적인 부분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오히려 레이 카와쿠보는 관객들에게 패션의 본질을 봐달라고 요청하는 듯 했다. 덕분에 관객들은 형태와 실루엣, 재료 등 패션 자체에 대한 본질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울, 코튼, 실크, 가죽과 유사한 직물 등 옷의 기초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모델들은 밝은 핑크색 런웨이 주위를 천천히 걸었으며, 때때로 간신히 충돌을 피했다. 꼼 데 가르송이 추구하는 본질적인 패션의 전형인 기이한 모양의 시스 드레스의 오프-화이트 석고 껍질, 과장된 슬리브리스 프록 코트, 단단한 충전재로 만든 엉덩이 곡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모델들은 블랙 리본이나 블랙 부티로 장식한 나이키 플라이니트를 신고 있었다. 이 리미티드 에디션은 의심할 여지없이 올 가을 도버 스트리트 마켓에서 득템을 원하는 마니아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의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트렌드가 반영된 커머셜한 스타일을 선보이며 비교적 안정적인 길을 선택하고 있다. 심지어 혁신적인 실험과 창조가 지속되어야 하는 패션의 중심지 파리에서도 최근 몇년동안 훨씬 더 상업적으로 변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아방가르드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창조적이며 실험정신이 반영된 도전적인 패션쇼는 극히 적어지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의 코스튬 인스트튜트가 현역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중에서 이브 생 로랑에 이어 두 번째로 올해 5월 전시회를 꼼 데 가르송에게 헌정한 것은 그녀의 실험적이고 도전정신이 충만한 아티스트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보인다.
관객들은 패션쇼가 끝난 후 레이 카와쿠보가 피날레 인사를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5분동안 자리에 앉아 박수갈채를 보냈다.
패션엔 유재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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