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6-09-28 |
국내 짝퉁 명품 브랜드 1위는 단연 '루이비통'
2위 로렉스 3위 샤넬, 5년간 짝퉁 밀수출입 적발건수 3천88건, 금액 3조2천459억원
관세청이 최근 5년간 적발된 지식재산권 위반 밀수출입(일명 짝퉁밀수출입) 1위 브랜드는 '루이비통'이었다.
2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박명재 의원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지재권(지식재산권)사범 단속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작년까지 최근 5년간 짝퉁 밀수출입 적발건수는 총 3천88건, 금액은 3조2천459억원, 위반 브랜드 1위는 루이비통으로 조사됐다.
품목별로 보면 시계류가 총 9천877억원으로 액수가 가장 컸다. 그리고 가방(7천184억원), 비아그라류(4천358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2011년 1천116억원이었던 시계류 밀수출입 적발금액은 지난해 2배 이상인 2천550억원으로 늘었다.
반면 2011년 2천255억원으로 적발규모 1위였던 가방은 점차 줄어 2015년 376억원에 그쳤다.
이 가운데 1위는 단연 루이비통(LOUIS VUITTON)이었으며, 루이비통는 누적 밀수출입액 규모는 2천720억원이었다. 다만, 루이비통은 2011년 한 해에만 짝퉁 1069억원어치가 적발됐지만, 작년에는 10분의1 수준인 103억원으로 급감했다.
이밖에 5년간 짝퉁 제품으로 많이 적발된 브랜드는 롤렉스(ROLEX, 1974억원), 샤넬(CHANEL, 1505억원), 까르띠에(CARTIER, 1331억원), 버버리(BURBERRY, 1140억원) 등이었다. 337억원이 적발된 나이키(NIKE)는 스포츠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지재권위반 적발의 96.5%는 밀수입이 차지했으며,밀수출은 3.5%에 불과했다. 특히 한국으로 들어오는 짝퉁 제품의 95.1%는 중국산이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지재권 위반 밀수 범죄는 국가이미지를 실추시키므로 휴대품, 우편물을 통한 소량의 ‘짝퉁’ 반입에도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며 “민ㆍ관 협력 단속을 통해 단속 실효성을 높이고 집중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패션엔 허유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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