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6-07-19 |
국내 소매유통 경기 3분기에 소폭 하락 예상된다
인터넷쇼핑 호조세 지속, 소비심리 회복세 주춤 백화점ㆍ대형마트 부진 예상
국내 소매유통업 경기가 3분기에는 지난 분기에 비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서울 및 6대 광역시941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6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한 결과, 3분기 전망치가 지난 분기 대비 2포인트 하락한 ‘96’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만 호조세를 보이는 가운데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은 회복에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소비심리 회복세가 주춤하면서 2분기 소폭 상승했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다시 하락했다”며 “인터넷을 제외한 오프라인 업태는 출점 경쟁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구매 패턴 확대 등으로 다소 부진한 모습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고 말했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10)의 호조세가 이어졌다. 최저가 마케팅, 해외 역직구 증가에 힘입어 인터넷쇼핑은 3분기에도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홈쇼핑(97)은 지난 분기(89)보다 전망치가 개선됐지만 영업정지 처분과 재승인 심사기준 강화가 예고되면서 기준치를 밑돌았다.
백화점(94)은 잇따른 점포 리뉴얼과 신규 출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익을 내기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고, 대형마트(92)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구매 트렌드 확산으로 부진이 전망됐다.
슈퍼마켓(92)은 여름철 휴가 특수에도 불구하고 편의점과 경쟁 심화로, 편의점(88)은 전체 편의점 시장 매출증가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출점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3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 유통기업들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76.8%), ‘업태간 경쟁 격화’(35.2%), ‘업태내 경쟁 심화’(14.4%)‘ 등을 꼽았다.
패션엔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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