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패션 | 2016-06-15 |
샤테크를 아세요? 부동산 투자보다 더 확실한 샤넬 '플랩 백'의 가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샤넬 플랩 백이 부동산보다 더 확실한 투자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바로 지난 6년동안 가치가 70% 증가했기 때문이다. 샤넬백 가격 인상의 숨은 비밀을 살펴보자.
최근 경제 신문이나 경제 뉴스를 통해 '샤테크(Chatech)'란 용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샤태크란 말은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 샤넬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샤넬백으로 명품재테크를 할 수 있다는 말이다. 특히 중국과 달리 수입 럭셔리 제품의 가격이 한번도 내려간 적이 없는 한국에서는 소위 명품재테크로 인해 수입 브랜드 백의 가치는 더욱더 상승되고 있다. 만약 샤넬 백 구입에 수천만원을 투자해야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필요하다면 다음 뉴스를 유심히 읽어보기를 바란다.
지난 1955년 2월, 샤넬의 오래된 가장 영속적인 스타일인 플랩 백(flap bag)은 출시되자 마자 220달러(약 25만 원)에 팔렸다고 한다. 그러나 1990년대에 그 핸드백(2.55백으로 잘 알려진)은 이미 1,150달러(약 135만 원)의 가격표가 붙어서 여전히 거저나 마찬가지였지만, 2016년 현재는 4,900달러(약 577만 원)에 팔리고 있다. 사실상 '미디엄 클래식 플랩'만 지난 6년동안 70% 이상의 가치가 증가했다.
백헌터(Baghunter)가 실시한 최근 연구에서, 전문가들은 가격의 역사와 2.55의 투자 잠재력에 대해 분석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패턴이 전체적으로 샤넬 핸드백에서 주로 나타난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들이 발견한 것은 2010-2015년 사이에 2.55의 소매 가치가 미국에서 여덟 배 이상으로 인플레이션 상승을 능가했다는 점이었다. 연구에 따르면 "같은 시기에 주택 가격이 8.1% 증가하고, S&P 500 지수는 13.2% 증가했다. 결과적으로 둘 다 샤넬 미디엄 클래식 플랩(Chanel Medium Classic Flap) 백의 급속한 가치 증가에 거의 매칭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백헌터의 CEO 이블린 폭스( Evelyn Fox)는 이 가방의 가치 증가는 전세계 럭셔리 시장의 증가와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우리는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절정을 이루면서 다양한 여성들이 이 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럭셔리 시장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느꼈다. 아울러 샤넬이 짧은 시간 동안 아주 빠르게 그들 백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 클래식 플랩 백 뿐 아니라 또다른 가격 인상은 올해가 시작되자마자 예상되었고, 같은 현상은 보이 백(2012년 출시)과 같은 새로운 스타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현재 추세라면 보이 백도 핸드백 세계에서 새로운 클래식이 될 태세를 갖춘 셈이다. 백헌터가 발표한 전체 내용이 궁금하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패션엔 국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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