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2016-05-08

런던 소더비즈에서 경매될, 20세기 최고의 패션 사진들

마일즈 알드리즈와 데이비드 라샤펠과 같은 현역 사진작가뿐 아니라 전설적인 사진작가인 어빙 펜, 리차드 아베돈, 헬무트 뉴튼, 피터 린드버그, 기 브르뎅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작품은 분명히 우리가 알고 있는 20세기 현대 패션사진을 정의하는 이미지들이다. 오는 5월 19일 런던 소더비즈에서 <렌즈를 통해: 미디어를 통해 주목받은 패션 사진(Through the Lens: Fashion Photography Under The Spotlight)>이 열린다. 소더비즈에서 경매될 베스트 아이코닉 20세기 패션사진을 일부 소개한다.




오는 519, 세계 경매 시장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받는 경매 전문 기업 런던 소더비즈의 패션 사진 경매가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세기 중반의 모던 패션 사진작가 어빙 펜과 리차드 아베돈의 작품들이 현역 사진작가 마일즈 알드리지와 데이비드 라사펠의 작품을 포함 헬무트 뉴튼, 피터 린드버그, 기 브르뎅의 이미지와 함께 경매 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두 번째를 맞은 사진 페어 <포토 런던>와 함께 정기적으로 열리는, 소더비즈의 사진 판매를 통해 20세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각각 재평가된 패션사진 작품을 취득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비주얼 문화는 지난 5년 동안 패션사진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켰다. 리차드 아베돈, 헬무트 뉴튼, 어빙 펜, 피터 린드버그와 같은 유명한 작가들의 클래식 작품들은 마일즈 알드리즈를 포함한 현역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매우 인기가 높고, 어빙 펜과 리차드 아베돈과 같은 레전드들은 고정관념을 깩호 패션 사진을 파인 아트 영역으로 승화시켜 마스터즈를 위한 길을 닦아 놓았다.

 

19507, 미국 <보그>는 가을/겨울 오트 꾸띄르 컬렉션을 촬영하기 위해 어빙 펜(Irving Penn)을 파리로 급파했다. 대중들이 가장 탐낼만한 패션 하우스의 옷들은 오래된 극장 커튼을 벽에 설치한 매력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어빙 펜의 스튜디오로 공수되었다. 여과된 스타일의 사진으로 유명한 어빙 펜은 종종 자연 조명의 일반적인 위치에서 모델들을 촬영했다. 일반적으로 배경으로 용해되도록 설계된 그의 에지있는 배경의 포괄성은 스튜디오 공간에 감각을 부여해 주었다. 패션과 모델의 아름다움이 위로를 부여함에 따라, 일부러 꾸민 부자연스러운 것으로부터 벗어나며 패션 사진의 부흥을 꾀했다. 아래 사진은 모델 리사 폰사그리비즈-펜이 디자이너 마르셀 로샤스의 머메이드 드레스를 입고 촬영한 것으로, 어빙 펜의 뮤즈로 일주일간 촬영을 한 후 이 두 커플을 결혼을 했다.


<Rochas Mermaid Dress (Lisa Fonssagrives-Penn) Paris, 1950, by Irving Penn>



어빙 펜의 아슬아슬한 입(로레알을 위한)은 그동안 경매에서 거의 보이지 않았다. 그의 여성 입술에 대한 묘사는 예상치 못한 초현실적인 아름다움을 담은, 시대를 초월한 우아한 사진의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립스틱 음영으로 얼룩져, 입술은 예술가의 팔레트를 모방하기 위해 등장한다. 어빙 펜은 모델의 다소 아이러니한 뿌루퉁한 얼굴을 뷰티 브랜드에 의해 제공되는 전통적인 완벽한 아름다움의 개념에 대한 조롱을 목표로 제안했다.

 

<Mouth(for L'OREAL), New York, 1986, by Irving Penn>



마일즈 알드리지(Miles Aldridge)는 영광스러운 테크니컬러와 매력적인 여성이 존재하는 초현실적인 미장센을 통해 대중들이 취하게 만드는 효과를 발휘해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했다. 극적인 긴장 요소로 인한 시네마틱으로, 그의 사진은 보는 사람들을 감질나게 하거나 의도적으로 흥미를 돋우는 내러티브로 구성되었다. 그들의 극적인 필름 느와르 스타일은 그들의 강렬한 컬러 팔레트와 분위기 고조에 의해 대응되었다.

 

1964년 런던에서 태어난 마일즈 알드리지는 고집 센 독창적인 아티스트다. 그는 조심스럽게 의뢰받은 패션 촬영을 위해 스토리와 아이디어를 그릴뿐 아니라 세트에서 꼼꼼하게 모든 디테일을 정리한다고 한다. 따라서 단순히 운에 맡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그의 최고의 개인전은  2013년 서머셋 하우스에서 열렸는데, 그중에서 The Rooms #2 에디션 프린트가 이번 소더비즈 판매에 등장했다.


< The Rooms #2, 2011, by Miles Aldridge>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작가 중 한 사람인 헬무트 뉴튼은 그만의 독특한 에로틱과 도발적인 포즈를 통해 패션 사진의 혁명을 주도했다. 헬무트 뉴튼의 구성 요소들은 장난스럽고 관음적인 스타일의 흑백 사진으로 고전적이면서도 미묘하게 구성되었다. 그는 화려하고 세련된 여성으로 자신을 둘러쌌으며, 그 작품 중에서 그의 체포 이미지는 그들의 힘과 권력을 과시했다.

 

한때 패션 사진이 보정을 통해 아름다움의 기준을 맞추는 것을 의미했을 때, 피터 린드버그(Peter Lindbergh)여성과 결국 모두 사람에게 젊음과 완벽함에 대한 공포로부터 자유를 주는 것이 사진작가들의 책임이라고 느꼈다. 모델들은 린드버그의 힘들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능력의 하이라이트인 특별한 작업들이었다. 아래 사진은 슈퍼 모델 에스텔 르페뷔르, 카렌 알렉산더, 레이첼 윌리암스, 린다 에반젤리스타, 타티야나 파티즈, 크리스티 털링턴이 그의 앵글 앞에서 자연스러운 포즈를 취했다. 해변에서 웃고 있는 모델들의 화이트 셔츠의 단순성은 피터 린드버그가 선구자인 이유를 본질적으로 잘 요약하고 있다. 하지만 사진이 너무 아방가르드해서 미국 <보그>에서도 이 사진을 결국 사용하지 못했다.

 

< Linda Evangelista, Tatjana Patitz, Christy Turlington, Estelle Lefebure, Karen Alexander, Rachel Williams, 1990, by Peter Lindberg>


피터 린드버그는 모델들을 특별한 장소에서 촬영함으로써 패션 아이콘을 창조했다. 독특한 대형 작품인 마틸데(Mathilde)는 반세기 이전에 하얀 드레스를 입고 에펠탑 위에 서있는 모델 리사 폰사그리브스를 촬영한 사진작가 어윈 블루멘펠트에게 바치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블루멘펠트와 달리, 린드버그는 단지 라이딩 팬츠만 입은 모델 마틸데가 현기증 나는 높이에서 파리를 바라보며 서있는 그만의 묘사로 여성의 새로운 현대적 해석을 선보였다.




1957년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마릴린 먼로를 촬영한 당시에 대해 리차드 아베돈(Richard Avedon)오랜 시간 동안 그녀가 춤추고 노래하며 시시덕거리는 가운데, 나는 이 작업을 진행했다. 그녀는 바로 마릴린 먼로였고, 필연적으로 너무 지쳐 쓰러질 수밖에 없었다. 밤이 지나고, 화이트 와인도 떨어졌고, 춤을 멈추고, 모든 것이 사라지자 그녀는 아이처럼 구석에 앉았다. 나는 그녀가 아무런 표정 없이 조용히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녀에게 다가갔다. 그러나 나는 그녀가 모르는 상황에서 사진을 찍을 수 없었다. 내가 카메라를 들고 접근했을 때, 그녀는 라고 말하지 않았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매혹, 화려함, 비극적 희롱으로 우리 시대 가장 많이 사진이 찍힌 스타 중 한 사람을 미디어는 너무 와일드하게 공개했지만, 리차드 아베돈만이 리얼 마릴린 먼로를 포착할 수 있다.

 

<Marilyn Monroe, New York City, 1957, by Richard Avedon>

 

기 브르뎅(Guy Bourdin)은 패션 사진 분야의 혁명가였다. 그의 프로 데뷔는 1950년대 <보그>와 함께 시작되었다. 그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독특한 감각과 대담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창조했다.

 

데이비드 라사펠(David LaChapelle)은 지난 30년 동안 가장 광범위하게 사진집을 낸 사진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강렬한 컬러로 인해, 때때로 도발적인 이미지는 사진과 컨템포러리 문화 영역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다음은 이번 소더비즈 사진 경매에 나온 20세기의 가장 상징적인 패션 사진 중 일부다.

    

 

The Money Shot, 2001, by David LaChapelle.


 

 

Helena Christensen, 1993, by Michel Comte.

 

 

  

Kate Moss, Marrakech (Frontal Nude II), 1993, by Albert Watson.

 

   

 

Untitled (French Vogue, Charles Jourdan), 1978, by Guy Bourdin.


 

 

Christy Turlington, New York, 1990, by Albert Watson.


 

       

Beside Lamp, New York, 2006, by Irving Penn


 

 

Two Pairs of Legs in Black Stockings, Paris, 1979, by Helmut Newton



      

Quai D’orsay, Paris, 1977, by Helmut Newton


 

 

Smoke and Veil, Paris(VOGUE), 1958, by William Klein


 

 

Bubble on The Seine, Paris, 1963, by Melvin Sokolsky


 

 

Hat + 5 Roses(VOGUE), Paris, 1956, by William Klein


 

 

Round the Clock I, New York, 1987, by Horst P. Horst

 

 


Mainbocher Corset, 1939, by Horst P. Horst


 

 

Rachel Holding Sphere, 1989 by Herb Ritts

 

    

 

Guy Bourdin, C, 1977, by Guy Bourdin

 

    

 

Sardinia, 1969, by Ormond Gigli

 

 


Manequin Aux Fleurs, 1984-85, by Guy Bourdin


 

 

Faye Dunaway with Veil and Sunglasses, Hollywood, 1987, by Helmut Newton



    

Two Models in My Apartment, Paris, 1975, by Helmut Newton

 

 


Woman into Man, Paris, 1979, by Helmut Newton


 

 

Mannequins, Quai D’orsay, Paris, 1977, by Helmut Newton


 

 

Berlin, Portrait 11, 2012, by Erwin Olaf


 

 

패션엔 유재부 기자

kjerry38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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