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6-01-18 |
이랜드, 2020년까지 중국에 100개 쇼핑몰 오픈한다
중국 상해에 첫 유통점 ‘팍슨-뉴코아몰' 오픈 ... 2020년 중국 총매출 25조원 목표
이랜드그룹(회장 박성수)이 중국의 패션 성공에 이어 제 2의 성장엔진으로 중국 내에서 차별화된 신 개념 유통을 시작, 상해에 1호점을 선보였다.
이에 대해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 주요 도시에 1년 내에 10개의 유통점을 오픈 할 계획"이라며 "지난 94년 중국에 첫 진출해 8천개의 패션 매장을 운영하며 중국에서 대표적 패션 기업으로 성공한 이랜드가 성공 신화를 유통 사업에도 이어가 중국 최대의 유통-패션-외식 기업으로 성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랜드는 중국에서 확고한 패션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유통 진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사업 22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협력하고 있는 유통 대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중국 유통 시장에서도 새로운 성공신화를 쓰겠다는 계획이다.
이랜드가 선보일 유통 매장은 기존 중국 백화점과 차별화 된 쇼핑몰이다. 중국 백화점들이 하락세로 접어들어 고전하고 있는 시장에서 명품 직매입 매장, 다양한 SPA와 편집숍, 차별화된 외식브랜드, 유아 체험 컨텐츠 등으로 구성된 쇼핑몰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시장을 빠른 속도로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선점을 위해 올해 안에 10개점을 출점한다. 새롭게 건물을 신축해서 출점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존 유통 대기업이 운영하던 백화점을 이랜드가 리뉴얼해서 새롭게 오픈하는 형식으로 시간과 비용은 최소화하면서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공격적인 출점이 가능하다.
1호점의 경우 리뉴얼 기간이 5개월 정도 소요됐으며, 2호점 부터는 2~3개월이면 가능하도록 사람과 시스템, 노하우를 확보했다. 출점 지역은 상해, 북경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펼쳐질 예정인다.
이랜드는 그 동안 중국에 진출해 20여년 동안 중국 유통 기업들과 두터운 신뢰를 쌓아왔고 단순히 비즈니스가 아닌 진정성 있는 오랜 친구와 가족 같은 관계를 맺어 왔다.
중국 유통 그룹들은 건물을 중심으로 성장한 반면 이랜드는 백화점 하나를 다 채울 수 있는 6대 사업 영역, 250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로 인해 중국 기업들의 지속적인 러브콜을 받아왔다.
이로 인해 이랜드는 중국과 중화권의 50여 유통 대기업들과 서로의 니즈를 채워 주는 환상적인 조합으로 무서운 힘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랜드가 이번에 선보인 유통점 명칭은 ‘팍슨-뉴코아몰 (百盛优客城市广场)’이다.
팍슨-뉴코아 1호점은 포동과 포서를 연결하는 지하철 2호선과 바로 연결되는 상해 창닝 지구에 위치해 있다. 중국 백성그룹이 4년 동안 운영해오던 백화점 매장으로 영업면적은 약 50,000㎡ 규모이다.
이랜드와 팍슨은 51대 49로 지분을 갖고 지난해 8월 조인트벤쳐를 설립하고, 팍슨은 건물과 자본금만 제공하고 이랜드가 모든 운영의 주도권을 갖고 직접 경영을 하게 된다. 전체 구성은 이랜드의 자사 콘텐츠 30%와 백성 보유 콘텐츠 5% 등 약 35%가 자체 브랜드로 채워졌으며, 총 200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명품 직매입 매장인 럭셔리 갤러리와 중화권 유명 귀금속 브랜드인 조다프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가 입점한 30~40대 쇼핑객을 위한 동관과 이랜드의 10여개 SPA 브랜드와 3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및 한국 화장품, 패션 편집숍 등이 입점해 있는 20~30대 영 타겟의 서관으로 나눠져 있다. 또한 이러한 유명 브랜드 제품들을 기존 백화점 대비 30~70% 이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동, 서관 맨 위층에는 대표적 한식 뷔페인 자연별곡과 중국 내 가장 유명한 50개의 외식 브랜드들이 입점해 외식만으로도 이슈를 일으킬만큼 상해 외식의 명소로 완전 차별화했다.
이와 함께 한국 상품으로는 한국 화장품 외에도 다수의 중소 패션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는 한국 트렌드 편집숍 등을 입점시켰다. ‘한국의 트렌디한 옷을 입고 싶은데, 인터넷에서만 보고 사기 어렵다’는 중국 고객들의 목소리를 반영, 패션 액세서리 업체인 레드아이(RED EYE)와 의류 편집숍 트위(TWEE), 난닝구(NANING9), 여성 캐주얼 브랜드 인더그레이(in the gray) 등이 대표적이다. 앞으로 출점하는 유통점에는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많은 한국 브랜드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열어 줄 계획이다.
초기 현지 반응은 기대 이상이다. 지난해 12월 19일 일부 패션관만 먼저 오픈하는 프리 오픈 행사를 진행했다. 당일 매출은 기존 팍슨백화점 일 매출 보다 5배 많은 1,525만 위안(약 27억4천5백만원), 주말 양일 매출은 8.3배 높은 2,274만 위안(약 40억9천만원)을 기록했다.
중국 유통 사업 진출은 그룹 성장에 날개를 달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해까지 이랜드는 중국에서 백화점 중심의 패션 사업으로 2조6천5백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중국 이랜드는 오는 2020년에는 중국에서만 총매출 25조원을 올린다는 계획이며, 신성장 핵심인 유통 사업에서만 15조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랜드는 아시아권 여러 유통 그룹과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을 포함한 중화권 전역에 2020년까지 100여개의 유통 매장(한국 제외)을 만들 계획이며, 팍슨처럼 기존 중국 유통그룹들은 건물을 제공하고 이랜드가 모든 주도권을 가지고 경영하는 형태이다. 또한 각각의 유통그룹의 강점을 살려 상권과 고객에 따라서 다양하고 차별화된 유통 형태를 선보일 예정이다.
패션엔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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