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5-12-30 |
백화점 평균 판매 수수료 27.9%, 롯데 28.5%로 가장 높았다
신세계 28.4%, 현대 27.5%, NC 22.9% ... TV홈쇼핑 평균 판매 수수료는 33.5%
백화점에 입점해 상품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내는 백화점 판매 수수료율이 롯데백화점이 28.5%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NC백화점이 22.9%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 7개사, TV홈쇼핑 6개사의 판매 수수료율과 주요 추가 소요 비용을 조사〮분석한 결과, 백화점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27.9%였으며, TV홈쇼핑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3.5%로 나타났다.
백화점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27.9%로 2011년 조사 시작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1.3%p)해 2015년 처음으로 27%대 진입했다. 백화점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2011년 29.2%, 2012년 28.6%, 2013년 28.5%, 2014년 28.3%, 2015년 27.9%로 계속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백화점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28.5%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신세계가 28.4%, 현대백화점이 27.5%, 갤러리아 27.6%, AK플라자 28.1%, NC 22.9%, 동아 24.3%를 각각 기록했다.
백화점 영업에 대한 평균 추가 비용은 4천970만원이었으며 롯데가 6천390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 비용은 소폭 증가(최초 조사 시점인 2012년 대비 2천600만원)했으나, 공정위는 관련 제도 개선(2014년 7월 특약매입 심사지침 제정) 효과(인테리어)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2016년에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TV홈쇼핑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3.5%이었으며, 현대가 36.7%로 가장 높았으며 CJ오가 35.9%, 롯데가 35.4%, GS 33.8%, 홈앤쇼 31.1%, NS 30.5%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TV홈쇼핑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지난해 대비 0.5% 포인트 감소했다. TV홈쇼핑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2011년 34.1%, 2012년 33.9%, 2013년 34.4%, 2014년 34.0%, 2015년 33.5%로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TV홈쇼핑의 평균 추가비용은 7천300만원으로, CJ오가 9천770백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추가 비용은 2012년 대비 59.7% 수준으로 지난 2년간 4천930만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ARS, 무이자 할부비 등을 홈쇼핑사가 부담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2015년 1월부터 6월까지 계약서 기준으로 백화점은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플라자, 엔씨, 동아백화점 등 7개사, TV홈쇼핑은 씨제이오쇼핑(이하 CJ오), 지에스(이하 GS), 롯데, 현대, 농수산홈쇼핑(이하 NS), 홈앤쇼핑 등 6개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내용이다.
패션엔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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