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패션 | 2015-11-25 |
칼 라거펠트에 대한 존경심이 묻어나는 안나 윈투어의 축하 연설
2015 브리티시 패션 어워즈에서 안나윈투어는 칼 라거펠트의 천재성과 관대함, 패션에 대한 예지력있는 시선, 정보에 대한 그의 왕성한 식욕, 그리고 우정에 대한 그의 관대한 접근 방식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칼 라거펠트에 대한 존경심이 묻어나는 안나 윈투어의 진심어린 연설을 소개한다.
지난 2014년 브리티시 패션 어워즈에서 존 갈리아노는 <보그> 편집장 안나 윈투어가 시상한 공로상을 수상했었다. 그리고 지난 11월 23일(현지 시간) 월요일 밤에 진행된 2015 브리티시 패션 어워즈에서는 절친인 칼 라거펠트에게 올해의 공로상을 시상하기 위해 링컨 콜로세움을 다시 찾았다. 진심이 담긴 7분간의 연설에서 안나 윈투어는 칼 라거펠트의 패션에 대한 예지력있는 시선, 정보에 대한 그의 왕성한 식욕, 그리고 우정에 대한 그의 관대한 접근 방식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다음은 안나 윈투어의 연설문 전문이다.
"칼과 나는 수년 동안 많은 특별한 순간을 공유했습니다. 만약 모든 사람들에게 칼이 공포스럽다는 사실이 아니라면 기꺼이 당신과 함께한 몇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거를 되돌아보는 이유는 미래에 아주 많은 것들이 기다리기 있었기 때문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그 어느 누구보다 그는 불안, 변화하는 문화에 대한 진보적이고 열렬히 탐하는 세심한 패션 영혼을 대변했습니다. 기성복이 단지 꾸뛰르의 아류가 아니라 새롭고 뛰어난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활기찬 중심이라는 것을 그 누구 보다 앞서서 깨달은 사람은 바로 칼이었습니다.
한때 그의 동료 중 다수가 패션 하우스에서 피난처를 찾을 때, 그는 런던의 원형 광장 피커딜리 광장(Piccadilly Circus)의 모든 광고판에 전원이 들어올 정도의 충분한 전기 에너지로 다양한 레이블을 디자인하면서 홀로 새로운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나는 때때로 칼에게 샤넬 정장의 개요와 같은 상징적인 이미지인 원-맨 슈퍼브랜드라고 농담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는 단지 그의 천재성에 대한 신호입니다. 오늘밤 나는 무엇인가 좀 더 신비로운 것을 축하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비로움의 근원입니다.
칼은 단지 우리의 위대한, 가장 왕성하게 할동하는 디자이너들 중 한사람이 아닙니다. 그는 또한 언어학자, 사진작가, 실내 장식가, 수집가, 영화 제작자, 아티스트, 그리고 박애주의자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그것들조차 충분하지 않습니다. 나는 때때로 만약 그가 미친 물리학자였다면 하루에 시간을 추가하는 독창적인 방법을 발견했을 것이라는 상상도 합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칼은 독서가입다. 그의 집을 방문해 본 사람들이라면 이해하기 힘든 책들이 방에 높이 쌓여있다는 사실을 잘 알 것입니다. 어쩌면 그의 과부하 테이블과 잔뜩 쌓인 책들, 그리고 가끔씩 바닥으로 곧 바로 붕괴되는 것은 더이상 놀랄 일이 아닙니다. 그는 정보를 흡입할 때, 우리 대부분이 호흡하는 방법으로 독서를 합니다.
주말 뉴스에서 부터 데이비드 흄의 철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이 스케치의 일정한 흐름으로 모습을 드러내며, 그들 중 일부는 분명히 잠을 잘 때 그에게 다가옵니다. [미국 보그의 유럽 편집장]해미시 보울즈의 말처럼, 그는 내가 아는 어떤 디자이너보다 가장 난해한 언급을 합니다. 칼은 18세기 장식 예술에서 영감을 받은 장식물을 배치하거나 혹은 멤피스에 복싱 링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약 60년동안 계절마다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지만 그는 젊은 디자이너의 절박함과 배짱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은 변화하는 세계의 개인적인 표현입니다. 디자인은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는 이를 수백만의 사람들이 입을 수 있는 옷을 발표하는 예술입니다. 칼는 그 과정에 숙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의 숙명이자 만족할 줄 모르는 지식에 대한 식욕으로 그의 작업에 활력을 불어 넣어 기대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럼 재능과 다이어트 콜라의 큰 쓰나미를 넘어 그를 유지하게 하는 것을 무엇일까요? 칼의 비상한 관심은 아이디어 뿐 아니라 그를 둘러싼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놀랍도록 세련된 스타일리시한 아만다 할레치를 좋아합니다. 그녀는 수년간 (샤넬의 뮤즈로서) 재치있고 지혜로운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그녀는 칼에게 있어 편안함과 영감의 큰 원천이 되어왔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 두 사람은 매번 파리 패션 위크가 열리는 기간의 첫번째 토요일에 저녁 식사를 해오는 약속을 유지하며 패션을 제외한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는 재치있으며 또한 쾌활하며 가끔은 매우 음란한, 환상적인 저녁식사 동반자입니다. 업무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비즈니스에서 그는 자신 주위의 사람들을 가치있게 생각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언젠가 칼은 비아리츠에 있는 자신의 집에 방문하는 나를 위해 테니스 코트를 만들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누군가 나를 위해 영광스럽게 테니스를 칠 수 있는 잔디를 만든 것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습니다. 칼은 집에 있는것 같은 편안한 장소를 나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의 옷은 매일 수백만의 여성을 위해 만들어집니다. 칼의 관대함이 나를 놀라게 했던 것은 아닙니다.
그의 관대함은 인류를 넘어 확장되었습니다. 나는 종종 다음 인생에서 그의 아름다운 브로조아 고양이인 슈페트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합니다. 슈페트는 두 명의 하녀와 요리사, 개인 미용사와 많은 다이아몬그 목걸이를 가지고 있거든요.
칼은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위대한 럭셔리의 고독으로 불리며, 관찰 당하는 것보다 관찰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그는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할 때 항상 눈부십니다. 오래 전의 파티가 생각이 납니다. 칼이 깔끔하게 (베르사이유에 있는) 살롱 드 라 페의 절묘한 카펫을 깔끔하게 깔 때, 오스카 드 라 렌타를 바닥으로 끌어 당겨 방을 돌면서 완벽한 수준의 탱고를 추었습니다. 나는 런웨이나 삶에서 위기에 처했을 때 능력을 발휘했다는 것 외에는 그에 대해 아는 것이 없습니다.
몇 주 전 그의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사람인 에디터이자 저널리스트 잉그리드 시시의 추도식에서 분명해졌습니다. 원칙적으로 칼은 연설을 하지 않지만 그는 지난 여름 암으로 자신의 곁을 떠난 잉그리드를 위해 자신이 직접 쓴 진심어린 편지를 낭독했습니다. 그는 진정한 우정과 사랑은 매일 접촉하는 것과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청중들에게 말했습니다.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 칼 작품의 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잉그리드는 칼을 '나의 천사'라고 불렀습니다. 오늘밤의 공로상은 존경에 마지않는 그의 천재성과 관대함의 숨겨진 날개입니다. 칼, 축하합니다."
패션엔 유재부 기자
kjerry386@naver.com
- <저작권자(c) 패션엔미디어, www.fashionn.co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