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2015-08-29 |
"그녀는 곧 죽을 것 같아요" 광고를 본 어린이들의 충격적인 반응
우리는 매시즌 파격적인 패션 광고를 TV나 옥외 광고판, 잡지를 통해 많이 접한다. 그런데 그 광고가 어린이들의 눈에 어떻게 비쳐질까? 스페인에서 8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패션 광고에 대한 반응을 조사했다.
매 시즌 우리는 패션 기사 뿐 아니라 패션 광고 때문에 우리가 좋아하는 잡지 페이지를 즐겁게 휙휙 넘긴다. 세계적인 유명 포토그래퍼가 사진을 찍고 우리가 숭배하는 모델과 셀러브리티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캠페인은 정말 무엇인가 특별한 매력이 있다. 그렇긴 하지만, 종종 무시되는 시즌 특유의 캠페인 일탈에 의한 어두운 면도 있다. 논란이 많은 광고에 의해 전달되는 부정적 메시지가 바로 그 것이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 요란다 도밍게즈(Yolanda Domínguez)는 8세 어린이 그룹에게 자신들이 남성복과 여성복 패션 광고를 보고 느낀 점을 설명하도록 질문할 때 아주 파격적이거나 다소 굴욕적인 광고 사진의 일부를 강조해 보여주었다. 그 결과 아이들의 성별에 따라 게시된 사진을 설명하는 내용에는 커다란 차이가 난다는 것을 그 즉시 알 수 있었다. 어린이들의 반응이 종종 웃기기도 하지만, 그뒤에 숨겨진 감정은 훨씬 더 재미있다. 아래 동영상을 보고 어린이들과 같은 사진을 본 자신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자. 어른들이 보는 광고와 아이들이 보는 광고의 차이만큼 순수와 타락의 차이는 더 크지 않을까?
Balenciaga Fall 2013
"그녀는 배가 고픈 것 같아요, 그래서 곧 죽을거에요"
Marc Jacobs Spring 2014
"아마도 그녀는 곧 죽거나 혹은 기절할거에요."
Alexander Wang Spring 2014
"그녀는 스트래스를 풀기 위해 화장실에 갔어요."
Pepe Jeans Spring 2015
"그들은 그녀를 도와주고 있거나 아니면 그녀를 학대하고 있어요."
Miu Miu Spring 2008
"어쩌면 그녀는 약물 중독 같은 이유로 약을 먹은 것 같아요."
Loewe Fall 2011
"그녀는 외로움을 느끼는 것 같아요"
Balmain Sppring 2015
"나는 서로 친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싸움을 멈추고 말을 붙이라고 말할거에요."
패션엔 유재부 기자
kjerry38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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