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5-05-07

SK네트웍스, 디자이너 브랜드 '스티브J&요니P' 인수

아메리칸 이글, 까날리 국내 판권 이어 '스티브J&요니P' 인수...공격적 패션사업 확장




SK네트웍스(대표 문종훈)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스티브J&요니P」와 세컨드 브랜드인 데님 레이블 「SJYP」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수익성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는 패션사업부의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성장활로를 찾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SK네트웍스 경영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패션사업 영업이익은 348억원으로 전년(356억 원)보다 2.2%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6.1%로 전년(6.7%)보다 0.6% 포인트 하락했다.



SK네트웍스 패션사업 부문은 2012년부터 해마다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다. 2011년 12%에 달했던 영업이익률은 2012년 9%로 하락했으며 지난해엔 6.1%까지 떨어졌다.


업계에선 주요 판매 채널인 백화점 매출 둔화가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국내 백화점 매출은 2012년부터 성장 폭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2011년 국내 백화점 매출성장률은 13.4%에 달했지만 2012년 7.4%로 하락했고 2013년 2.5%, 지난해 2%까지 떨어졌다.


SK네트웍스 패션사업은 백화점이 주요 유통채널인 중고가 브랜드로 구성돼 있다. 대표 브랜드는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인 「캘빈클라인」「DKNY」클럽모나코타미힐피거등과 국내 브랜드인 오브제「오즈세컨」세컨플로「루즈앤라운지」등이 있다. 대부분  백화점 유통 중심의 브랜드이다보니, 백화점 매출 둔화에 직격탄을 맞을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SK네트웍스는 수익성 제고를 위해 백화점에 편중됐던 유통채널 다각화를 위해 브랜드 보강에 힘쓰는 모습이다. 지난 3월  미국 캐주얼 브랜드 「아메리칸이글」과 이태리 남성 명품 브랜드 「까날리」의 국내 판권 계약을 맺었으며, 이번에 디자이너 브랜드 「스티브J&요니P」의 인수를 확정지으며 국내 브랜드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인수한 「스티브J&요니P」는 국내 브랜드인 동시에 디자이너 브랜드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잘 구축돼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 잠재력이 높이 평가된 것으로 알려진다.


이와 관련해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은 오브제「오즈세컨」등 디자이너 브랜드를 인수해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 키워낸 역량을 바탕으로 잠재력이 큰 스티브J&요니P를 한국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스티브J&요니P」는 2006년 런던컬렉션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매 시즌마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컬렉션을 발표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다. 또한 지난해 세컨드 라인으로 출시된「SJYP」는 데님은 곧 청바지’라는 기존 틀을 깬 합리적인 가격대의 브랜드다.


한편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 같은 국내 브랜드는 라이선스 비용과 재계약에 대한 부담이 없고 수출에 자유롭다는 점에서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보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어, SK네트웍스는 몇 해 전부터 국내 브랜드를 인수하기 위한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패션엔 박시은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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