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5-04-28

中 20대가 좋아하는 K-패션 브랜드는 MCM·스타일난다·미쏘

중국 20대 70%, 한국문화 관심 많아… 패션·뷰티·엔터테인먼트 인기




중국의 20대들은 한국 문화에 얼마나 관심이 많을까?


국내 내수시장이 소비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국인들의 소비력이 내수경기에 활력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20대들의 한국 문화와 소비에 대한 설문자료가 나와 눈길을 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지난 3월 중국에 거주하는 20대와 한국에서 유학중인 중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한국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도출했다. 중국의 20대 소비자들을 집중 조사한 이번 자료는 중국 소비의 주역으로 부상한 지우링허우(90년대 생)와 바링허우(80년대 생)의 소비 스타일을 이해하는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20대 패션 뷰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관심 많아

중국의 20대는 대체로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 라이프스타일 및 문화 트렌드에 대한 관심 정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9.2%가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관심 분야로는 ‘의류, 잡화 및 패션'(23.5%), '헤어, 화장 등 뷰티'(23.1%), '드라마, 영화, K-Pop 등 엔터테인먼트'(22.5%) 3가지 분야에 고른 관심을 표명했다. 또 먹거리·외식 등의 식생활에 관심이 있다는 응답도 16.5%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트렌드 정보를 평소 어떻게 접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TV프로그램을 통해 접한다는 답변이 26.4%로 가장 많았고, 이어 근소한 차이로 온라인 커뮤니티·SNS가 24.3%, 온라인 매거진이 23.0%로 많게 나타났다.

특히 중국의 20대는 한국의 패션, 뷰티, 엔터테인먼트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뷰티, 엔터테인먼트, 식생활, IT, 인테리어 등 6가지 분야에 대해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유럽 5개 국가의 경쟁력 순위를 묻는 질문에, 패션,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3가지 분야에서 한국이 1위를 차지했다. 

디지털·모바일 등 IT 분야에서는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연령별로는 20대 초반의 경우 한국 2위, 일본 3위로 한국이 일본보다 경쟁력이 높다고 답했으며, 20대 후반의 경우 일본 2위, 한국 3위로 일본이 한국보다 IT 분야의 경쟁력이 우위에 있다고 여겼다.

가구·소품 등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유럽이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4위에 머물렀다.

중국 20대가 좋아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는 MCM, 화장품 브랜드는 이니스프리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로는 「MCM」 「스타일난다」 「미쏘」가 각각 1~3위를 차지했다. 특히 「스타일난다」는 온라인 쇼핑몰 기반의 패션·코스메틱 브랜드로 높은 순위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또 「미쏘」 「로엠」 「티니위니」 「스파오」 등 이랜드그룹 계열의 브랜드가 10위권 올라 중국에서의 인기를 입증했다.

한국의 패션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디자인 및 스타일이 좋기 때문이란 응답이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화장품 분야에서는 명동 등 주요 관광 명소에 위치한 로드숍 브랜드가 각축을 벌인 가운데, 「이니스프리」가 1위에 올랐다. 「이니스프리」는 지난해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실시한 '한국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한바 있다. 「이니스프리」의 자연친화적인 이미지가 중국인 소비자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선 것으로 보인다. 비교적 고가 제품군인 「설화수」와 「후」도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연령을 불문하고 한국의 한방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결과로 해석된다.

식품·외식 브랜드로는 롯데, 오리온, 농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개별 브랜드로는 신라면을 가장 많이 언급했으며, 외식 브랜드 중에서는 설빙, 투다리, 파리바게트, 카페베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번 조사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3월 중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20대 227명과 현재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대학생 1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후, 중국 유학생 20명을 대상으로 개별심층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패션엔 김은영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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