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뉴스 2015-02-09

면세점 ‘유커 효과’ 톡톡,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기록

70%가 중국인 관광객… 화장품 등 국내 브랜드 매출 절대적




백화점, 마트, 가두점 등 유통업계가 지속된 부진을 겪고 있는 가운데, 면세점이 나 홀로 성장세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중국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면세점 업계가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린 것.


롯데면세점의 작년 매출액은 42000억여원으로 2013 37000억원에 비해 18%가량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 같은 성과는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 덕분이다. 롯데면세점 전체 매출에서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 15%에서 2012 30%, 2013 45%로 지속 증가세를 보였으며, 작년에는 70%로 껑충 뛰었다.


반면 2011 30%였던 일본인의 비중은 2012 25%, 2013 15%, 작년 5%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또 면세점의 외국인 비중이 커지면서 2011 45%에 달했던 내국인 비중은 지난해 25%로 낮아졌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시내 면세점을 기준으로 중국인 1인당 구매금액은 70~80만원으로 내국인의 2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신라면세점 역시 지난해 매출이 26123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5.5% 증가했다. 전체 고객 중 70% 정도가 외국인이며, 이 중 중국인 비율은 2013 80%에서 지난해 88%로 높아졌다.


중국인이 늘면서 국산품 판매도 증가해, 신라면세점 전체 매출 중 국산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2 17%, 2013 22%, 2014 32% 등으로 증가세를 보였으며, 올해 1월에는 40% 수준으로 급증했다


브랜드별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전체 매출 중 10위 안에 든 국내 브랜드는 2013 2개에서 작년 3, 올해 1 4개로 늘었다. 순위에 들어간 국내 브랜드는 모두 화장품 브랜드였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국산품 중에서 설화수 등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 비중이 절대적이라며 패션 브랜드 MCM, 밥솥 브랜드 쿠첸, 분유 등이 중국인 관광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패션엔 김은영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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