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2015-02-03 |
직구족 美 패션, 日 미용제품, 獨 주방용품 산다
미국 줄고 독일·일본 직구 늘어… 국내가격의 절반 이하로 직구족 만족
해외직구(직접구매)가 증가하는 가운데 직구 대상 국가와 제품 종류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최대 해외배송 대행업체 '몰테일'(post.malltail.com)에 따르면 지난해 직구 배송대행 건수 국가별 비중은 미국 87%, 중국 5.2%, 일본 4.6%, 독일 3.2% 등으로 집계됐다.
미국 직구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지만, 2013년(92%)와 비교하면 5% 포인트 정도 떨어졌다. 대신 독일, 중국, 일본의 비율은 각각 2.2%, 1.5%, 0.8% 높아졌다.
직구족들은 주로 미국에서 패션·의류, 독일에서 주방용품·생활가전, 중국에서 소형 전자제품, 일본에는 미용용품 등을 사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인기 직구 제품 순위(구매량 기준)를 살펴보면, 미국의 경우 지난 1월 기준 갭 로고 맨투맨 티셔츠(옷), 크록스 아드리나 핏플랍(신발), 레베카 밍코프 미니맥(가방), 나인웨스트 부츠(신발) 등 패션·잡화 제품이 1~4위를 차지했다. 이들 제품의 국내 가격은 5만~30만원 대지만, 직구 가격(배송료·관세 미포함)은 절반 이하인 2만~10만원 대에 불과하다.
최근 비중이 크게 증가한 독일 직구는 주방용품과 생활가전 등이 인기다. 제품별로는 네스프레소 웰컴팩(커피 캡슐), 알피구스토 보온주전자, 지멘스 전기레인지, 휘슬러 비타빗 프리미엄 압력솥 세트, 하바 목재블록 놀이세트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밖에 자동차 관련용품, 압타밀 분유 등도 독일로부터 많이 들어오고 있다.
독일의 주방용품·생활가전은 높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직구족들에게 '혼수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멘스 전기레인지(ET675FN17E)의 경우 국내에서 200만원 대에 팔리지만, 현지 가격은 50만원 정도에 불과하다.
중국 직구로는 침구류와 소형 전자제품이 선호되고 있다. 샤오미(스마트폰) 보조배터리(10400mA),구스다운 침구 세트, SJCAM SJ4000 스포츠액션 캠, 큐브 아이워크 태블릿PC 등이 베스트 아이템이다.
일본 직구는 미용제품이 압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1위 품목은 프리미엄 헤어 미용 제품인 '무코타 르미네상스 카로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는 주로 고급 미용실에서 취급되고 있지만, 아마존 일본, 온라인 오픈마켓 라쿠텐 등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일반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 제품을 미용실에서 한 번 시술 받으려면 10만원 이상이 들지만, 직구로 4만(배송료·관세 미포함)원에 구입하면 최소 30~50차례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야마하 MCR(미니 오디오), 해피해킹 키보드 등 전자제품, 장난감, 피규어 등 취미용품의 일본 직구도 인기다.
몰테일 관계자는 "미국에 한정됐던 직구 대상국이 독일, 일본, 중국 등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며 "특히 지난해 이후 30대 소비자들 중심으로 생활가전과 주방용품 분야에서 강한 독일 브랜드의 직구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표> 1월 국가별 직구 품목 순위 (구매량 기준, 몰테일 집계)
패션엔 김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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