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칼럼 2014-01-23

SFW는 마루타 패션 행정?

서울패션위크가 새로 오픈하는 DDP와 함께 새로운 출발을 한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화려함 이면에는 안고 있는 플어야할 숙제도 산적해 있다. 그동안 마루타 행정으로 점철되어온 K 패션이 제대로 된 길을 가기 위한 제3의 길을 모색해 본다.


2014년 1월 23일. 오늘은 2014 F/W 서울패션위크의 한해 농사를 짓는 중요한 날이다. 물론 쉬는 날도 아니고, 발렌타이 데이나 빼빼로 데이 처럼 무슨 특별한 날도 아니다. 바로 앞으로 1년간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진행할 대행사를 선정하는 날이다. 물론 대행사 선정 입찰에 응모한 4개 업체들은 최선을 다해 프리젠테이션을 할 것이고, 그 중 한 개 업체에게 우선협상대상자라는 타이틀이 주어질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참가 디자이너 선정과 험난한(?) 스케줄 조정이 끝나면 오늘 3월 21일부터 26일까지 2014 가을/겨울 서울패션위크는 동대문 DDP에서 무난히(?) 열릴 것이다. 모든 전시 행정이 그런 것처럼 그렇게 물 흐르듯 서울패션위크는 진행될 것이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오락가락하는 서울시 패션 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왜 그동안 조용하다가 지금에서야 헛소리를 하냐고 질책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맞는 지적이다. 하지만 압력단체로 제대로 투쟁력을 가지지 못한 디자이너들 입장에서는 선거철이 아니면 제대로 목소리를 낼 수가 없기 때문에 6월 지방선거 백을 믿고 디자이너들을 대신해서 한마디 하련다.

외형적으로 ‘선생님’이라 칙사 대접을 받지만 정작 패션계의 입장을 대변하는 국회의원 한분(?) 없는 직능단체가 제 목소리를 내면서 핏대를 올릴 수 있는 타임은 선거철밖엔 없는 것 같다. 한류 덕분에 좀 떴다 싶은 가수나 배우들이 대접 받는 시대에 하이 패션계의 디자이너들은 앞에서의 칙사 대접을 받지만 뒤로는 유통이나 패션 행정에서는 여전히 별천치 사이코 집단으로 평가절하 된다.

민주당이 다수인 서울시의회는 서울패션위크 예산을 삭감하면서 핏대 높여 말한다. “청담동에 건물이 있는 분들이 왜 서울시 예산으로 패션쇼를 하냐.”고. 그러면 패션 디자이너들은 응답한다. “그럼 당신네 민주당이 우리가 돈 버는 것 도와준 적이 있냐.”고. 그리고 억울해서 한 마디 더한다. “우리가 세금은 안 낸 적이 있냐.”고.

사실 대한민국 패션 디자이너들은 겉으로 드러나 화려한 외양과는 달리 늘 핍박의 대상이었다. 패션이라는 개념이 생긴 60년대부터 군부 정권의 박해에 시달렸다. 여당인 박정희 정권은 사회 부정비리가 발생할 때 마다 사치 조장의 주범으로 패션 디자이너를 지목해 무자비한 세무조사를 실시했다. 이러한 탄압은 80년대 전두환 정권에도 계속되었다. 사치 조장의 주범이라는 주홍글씨는 지워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세월이 흘러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권으로 이어지면서 이제 민주화가 되어 살았구나 싶었다. 하지만 앙드레김 사태에서 보듯 이제는 부자들 편이라고 야당인 민주당이 탄압한다. 그리고 패션을 사치 조장 산업이라고 서울패션위크 예산을 무자비하게 난도질한다.

물론 박근혜 정부의 창조 경제의 샘플이 패션이라는 인식과 오세훈 전 시장의 편애 때문에 의도적으로 거부하고 싶은 마인드도 이해가 된다. 하지만 단지 전 시장의 디자인 서울 정책에 대한 어깃장치고는 정도가 심하다. 지하자원도 없는 우리 현실에서 핸드폰과 자동차 빼고 나면 그나마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이 패션인데 말이다. 고등학생들에게 물어보라. “너 김치 소믈리에 될래? 패션 디자이너 될래? ”라고 물으면 어떤 답이 나올지. 정답이 뻔하기 때문에 굳이 논하고 싶지 않다.

고부가가치 제품을 추구하는 패션 디자이너들은 생태학적으로 보수적 기질이 강하다. 오랜 동안의 전통이다. 주로 연령대가 높은 디자이너일수록 그렇다. 하지만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진보적인 디자이너들도 많다. 물론 젊은 디자이너들이 다수이겠지만 말이다. 패션 디자이너 집단을 부르주아 집단으로 매도하는 일부 진보 집단의 경우 이제 그 색 안경을 거두고 있는 그대로 보길 바란다. 서론이 길었다. 이제 사족은 그만두고 본론으로 들어가자.      

서울시로 부터 서울패션위크 운영을 위임받은 서울디자인재단은 지난해 11월 서울패션위크에 예술총감독 제도 도입을 들고 나왔다. 참신한 아이디어였다. 이제야 서울패션위크의 가야할 방향에 대해 제대로 맥을 짚었구나 싶었다. 부산 국제 영화제나 광주 비엔날레처럼 서울패션위크도 효율적인 운용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예술총감독을 뽑는다는 내용 액면 그대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패션계의 반대 여론도 없었다. 어쩌면 좀 늦었다는 아쉬운 탄식이 나올 정도였다.

그렇게 자천타천 두루(?) 인재를 추천받기 위해 서울디자인재단은 예술총감독 선정 자격을 내놓았다. 하지만 자격 요건을 본 순간 필자의 눈을 의심했다. 이유는 과연 일곱 개 항목을 모두 만족시킬 인물이 과연 있을까하는 의구심이었다. 아니 패션계는 고사하고 그런 기준이라면 외부 인사 영입도 요원한 상황이었다.



“첫째, 디자인 또는 문화예술 관련 전공분야 박사학위 소지한 자. 둘째, 패션업계 25년 이상 종사한 사람으로 전문역량이 S급인 자. 셋째, 한국패션에 대표성 또는 상징성을 가진 자. 넷째, 패션관련단체 또는 조직에 귀속되지 않은 자로서 어느 한편에 치우치지 않을 수 있는 자(이해관계가 없는 자). 다섯째, 패션분야에 대한 폭넓은 전문지식, 종합적 기획, 운영능력을 보유하고 패션이벤트, 컨벤션 등 관련 행사경험이 풍부한자. 여섯째, 패션 커뮤니케이터로서 의견조율 가능한자. 일곱 번째, 외국어 구사에 능통한 자로서 세계와 문화적 담론이 가능한자.”

이 일곱 가지의 조건을 갖춘 인사는 20년 넘게 패션계 언론인으로 종사한 필자에게도 감이 잡히질 않았다. 급기야 여론이 악화되자 서울디자인재단은 자격 조건 중 일부만 부합해도 응모 자격이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놓았다. 이후 디자인재단은 여러 패션관련 단체와 자문 위원들에게 예술 총감독 추천을 받았다.

그리고 그것이 끝이었다. 결론은 이번 서울패션위크에는 예술총감독을 뽑지 않고 내년 10월에 열리는 2015 봄/여름 서울패션위크에 즈음해 다시 뽑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올 10월에 예술총감독을 반드시 선발한다는 보장도 없다. 그때 가봐야 알기 때문이다. 예술총감독 선임이 인물난인지 아니면 또 다른 이유가 있는지 명확한 해명이 서울디자인재단이나 서울시로부터 나온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는 사이 패션계에는 예술총감독에 대한 소문만 무성했다. “이미 서울시가 내정한 인물이 있다” “추천은 요식 행위다” “실체 자체가 없는 일종의 쇼다” 등의 소문과 함께 구체적으로 H, J, K 등의 인물이 예술 총감독 내정자로 좁혀졌다는 등 많은 소문이 떠돌았지만 결국 도돌이표 마루타 패션 행정이 되고 말았다. 변죽만 울리다만 격이다.

그리고 도입한 것이 집단협의체제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임명한 서울패션위크조직위원회 운영위원 9명이 과반수 찬성으로 모든 주요 사안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마치 서울패션위크조직위가 사회주의국가에나 있을 법한 집단지도체제처럼 막강한 권력으로 보인다. 나아가 레드컴플렉스주의자들이 들으면 마치 좌클릭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게다가 디자이너들까지 집단협의체에 들어갔으니 이제 디자이너들의 의견이 다이렉트로 서울시장에게 들어갈 수 있는 최고의 차선책으로 보인다.

하지만 치마를 걷고 속살을 들여다보면 자칫 서울시의 지방 선거용 허수아비로 전락할 개연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다. 먼저 조직위에 서울시 관계자나 서울디자인재단 관련 인물이 없다. 대신 디자이너와 학계, 단체, 업계로 부터 추천받은 인사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노사정회의에 노동자와 경영자만 있을 뿐 정부가 빠진 격이다. 의무는 있고 권한은 없는 그야말로 모양만 조직위원회인 셈이다. 주요 사안의 결정권은 예산을 집행하는 서울시와 위임을 받은 서울디자인재단에 있는데 서울패션위크조직위를 둔 것은 이 협의체를 단지 자문위원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만약 조직위 9인이 결정한 사안을 서울시나 서울디자인재단이 거부할 경우 조직위가 할 수 있는 조치는 법적으로 아무 것도 없다.

결국 서울디자인재단 산하의 임의 단체인 조직위원 9인이 취할 수 있는 최대 무기는 집단 사퇴지만 이 역시 효과는 미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곧 대행사를 정해 서울패션위크를 동대문 DDP 개막 행사로 진행하는 상황에서 시간적으로 행사에 미칠 영향은 적기 때문이다. 물론 행사에 참여하는 디자이너들이 운영위원 사퇴에 동조해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집단 보이콧할 수도 있지만 그동안에 보여준 디자이너들의 응집력으로 볼 때 그 가능성은 아주 희박해 보인다. 물론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다.

이 모든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이번 2014 가을/겨울 서울패션위크 역시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서울디자인재단, 대행사가 각기 동상이몽(同床異夢)격 ‘한 지붕 세 가족’이라는 기형적인 상황에서 행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적격(適格)한 사람이 없어서 예술총감독 뽑지 못하고, 패션 행정은 또다시 마루타 행정의 실험대에 올랐다.
문제는 앞으로 서울패션위크가 갈 방향이다. 예술총감독 선발 불발에 대해 일부 패션계 인사들은 인물난이라기보다는 서울시에서 낙점을 한 사람이 있는데 6월 지방선거 때문에 일단 보류했다는 시각이 강하다. 6월 지방선거만 잘 넘기면 앞으로 5년 동안 잘 갈 수 있는데 굳이 디자이너들을 자극해 긁어 부스럼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또 다른 시각은 진짜 패션계에 인물이 없어서 아예 외부 인사로 시각을 돌렸다는 주장인데, 이 역시 6월 지방 선거에 부담이 되기에 하반기로 선정을 보류했다는 것이다.


결국 지방 선거 때문에 서울시가 디자이너들의 눈치를 보고 있을 뿐 박원순 현 시장의 재선 이후 시나리오는 이미 정해져 있다는 주장이 많다. 서울시에서 볼 때 현재 패션 디자이너들은 여전히 파트너가 아닌 ‘계륵’인 셈이다. 하지만 6월 지방 선거가 끝나고 나면 선거 결과에 따라 상황은 많이 달라질 것이다. 서울시 의회를 민주당이 다시 장악하거나 아니면 여권인 새누리당이 탈환하느냐 혹은 시장이 여권 인사가 되느냐 아니면 야권인사가 되느냐에 따라 패션 행정은 또다시 마루타 행정의 소용돌이로 들어갈 가능성이 농후하다.
야권 인사인 박원순 시장이 취임하면서 서울시 패션 행정은 거의 마루타 수준이었다. 어느 개그 유행어처럼 “그때그때 달라요~”였다. 서울패션센터 폐쇄, 민간 이양 선언, 대행사를 통한 간접 통제, 패션단체와의 불협화음, 분단 여의도 컬렉션, 민간 이양 포기, 서울디자인재단에 행사 이양 등 결과는 없고 명분만 남는 실험만 계속 하다고 날 샜다.

그동안 늘어난 것은 참가 디자이너와 관객의 숫자뿐, 프레스와 바이어는 줄고, 서울패션위크의 퀄리티는 답보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아시아패션 허브 자리에 근접한 K패션은 재집권한 자민당 아베 수상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일본 패션계와 G2 국가로 부상한 중국 패션계가 호시탐탐 그 자리를 노리고 있다. 서울패션위크 14년 자산이 위협받고 있는 셈이다. 
한류의 또 다른 대박 콘텐츠인 K패션이라는 구호가 나온 지 오래되었고, 창조 경제의 비주얼 샘플로서 패션 산업 잠재력이 증명된 상황에서도 패션 코리아의 비전이나 콘텐츠를 담아내야할 서울패션위크는 아직도 그 역할을 못하고 있다.

더 이상 패션을 마루타 행정의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창조부와 지식경제부, 산업통산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유관 중앙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인천아시안게임이 인천만의 행사가 아니고, 평창동계올림픽이 평창만의 행사가 아니듯이 서울패션위크 역시 서울시만을 위한 행사가 아닌 전 세계에 한류 패션을 알리는 국가적 행사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발상 전환이 필요하다.

행정의 기본 원칙은 국민의 행복을 위한 수단으로 항상 국민을 섬기는 행정이 되어야 하며 또한 행정의 중심은 ‘국민’이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패션 행정은 패션인들의 행복을 위한 수단으로 항상 패션인을 섬기는 행정이 되어야 하며 또한 패션 행정의 중심은 ‘패션인’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패션 행정의 핵심은 ‘효율성과 형평성’이다. 즉 패션 행정을 잘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행정의 원리인 효율성과 형평성에 입각해 패션 행정을 수행하고 전체와 미래를 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또한 긍정적, 신축적이고 슬기롭게 그리고 부지런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며 사심 없고 깨끗한 패션 행정을 펼쳐야 한다. 결국 패션 행정이 꿈꾸는 미래는 패션인들을 소중하게 섬기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꿈이나 소망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K 패션은 창조 경제의 살아있는 샘플이다. 이제 마루타 전시 행정으로 인해 더 이상 패션 코리아가 실험 대상이 되지 말았으면 한다. 패션 행정의 중심에는 산업의 주인공인 패션 디자이너가 있어야 한다. 패션 디자이너가 중심이 된 패션인에 의한, 패션인을 위한, 패션인의 축제가 되어야만 서울패션위크는 비로소 자기 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전시 행정의 실험용으로 패션을 이용하는 마루타 패션 행정과의 고리를 끊고 창조 경제의 한 축으로서 패션 코리아가 부활하길 기원한다.


글 유재부 패션평론가/패션전문기자

kjerry38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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