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17-09-05

2017 국내패션시장 38조8천억원, 신 소비족 등장 생태계 급변

인구 오너스 시대, 1인 소비 증가, 메이커스 소비 환경 속에 스포츠 의류, SPA 성장 예상




최근 국내 패션시장은 1인 소비의 증가와 인구 오너스 시대의 진입, 경험 중시와 가치 소비의 증가, 메이커스 소비 행태의 등장으로 기존과 전혀 다른 새로운 소비 생태계를 경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패션연구소는 최근 진행한 2017 F/W 패션시장 세미나에서 향후 국내 패션시장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소비 계층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내 패션시장은 기존과 다른 소비자들을 맞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 2017년 국내 패션시장 2.1% 신장한 38조8천491억원


이 같은 소비 환경 속에서 국내 패션 시장은 2015년 1%대 성장 정체기를 지나 2016년 2%대 성장을 보이며 반등했으며 이같은 추세는 2018년까지 2%대 성장률이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17 F/W 패션시장 세미나에서 국내 패션시장 규모는 2016년 2.4% 신장한 38조571억원으로 추정했고, 올해는 2.1% 신장한 38조8천491억원으로 전망했다. 또 내년에는 2.5% 성장한 39조8천336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국내 패션시장은 남성복 시장의 정체 속에서 스포츠 의류와 SPA가 시장이 성장세를 견인하고, 향후 여성복과 캐주얼시장, 스포츠 시장의 소폭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 인구 오너스(Onus) 시대 진입, 패션 마켓 구조 변화


우리나라의 인구는 2017년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2018년 고량사회 진입, 2026년 초고령사회 도달, 2032년 인구 감소라는 인구 변화 추이 예상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하락하면서 경제성장이 지체되는 인구 오너스(Onus) 시대에 진입했다. 인구 감소는 잠재성장률 하락을 야기시키며, 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제는 저성장 구조를 고착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소비 성향이 높고 자기지향성 강한 소비패턴을 가진 1인 가구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국내 패션시장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1인 가구를 대상한 비즈니스가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일코노미(1인 가구+이코노미)' 시대의 진입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접근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2016년 우리나라의 1인 가구는 527만9천 가구로 전년대비 3.3% 증가했고, 1인 가구 비중은 27.8%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남자 1인 가구가 43.5%, 여자 1인 가구가 56.5%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 국내 소비 트렌드 : 일상의 감정을 소비로 분출하다


최근 우리나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자신만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가용 예산을 모두 써버리는 일명 ‘탕진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상대적 박탈감 등을 일상의 감정을 소소한 소비로 분출하고 있다. 


이들 탕진잼들은 먼 미래를 대비하기 보다는 현재에 충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탕진잼들의 62%는 "먼 미래 보다 지금 현재 시점의 나의 행복이 중요하다"라고 답했고, 56%는 "충동구매이긴 해도 내 기분이 좋아진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마크로밀엠브렌인, 2017.07.26) 


탕진잼의 6만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가성비를 따지며 자주 or 다량으로 탕진"하는 가성비/가용비파와 "애정템을 소장ㆍ수집하며 탕진"하는 득템파, "일시적 기분에 따라 충동적으로 탕진'하는 기분파 등 새로운 소비자들이 출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노션, 2017.03)



▶ 국내 소비 트렌드 : 경험을 삽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은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여행, 운동ㆍ레저, 문화생활, 개인취미활동 등 경험소비가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친 일상을 벗어난 휴식 니즈 확대되고 있으며, 익스트림한 경험 보다는 가까운 근교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는 힐링여행이 선호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앞으로는 소비자들의 ‘경험’ 을 활용한 상품 및 프로모션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표 = 삼성패션연구소, 반기별 소비자 패션지표조사


▶ 국내 소비 트렌드 : 메이커스의 시대


또한 취미를 통해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경향이 확산되며 ‘취미 활동’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취향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개인 취향과 취미가 스몰 비즈니스로 연결되는 ‘덕업일치’ 의 시대를 맞고 있다.


자유롭게 취미를 즐기는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취향 및 취미소비가 늘어나면서 핸드메이드 시장이 대중화되고 있다. 취미 매니아가 새로운 소비 권력이자 생산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1인 브랜드 핸드메이드 창업이 증가하고 있고, 이를 유통하는 플리마켓, 박람회, 오프라인샵, 온라인플랫폼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따라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판매 어플리케이션 '아이디어스' 및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는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소비 행태가 발전하면서 국내 소비시장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고 사용하는 '메이커스 시대'를 맞고 있다.



패션엔 허유형 기자
fashionn@fashio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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